[사이트맵] [로그인]
Home 협회소개 Board 테니스기본 클럽현황 자료실 대회안내 코트예약  
정회원 | 준회원 | 기타
아 이 디
비밀번호
월간일정
2025 년 05 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테니스기본
    테니스예절
    Good Players
    복식기초
    서비스요령
    발리요령
    난해용어풀이
    기타




기타등등

Pohang - Welcome to Pohang Tennis Association !!!

초보자와 고수의 차이

  • 하나 : 초보자는 샷을 하고 나서 생각하고, 고수는 생각하고 나서 샷을 합니다.
  • : 초보자들은 자신의 부진을 슬럼프, 라켓, 바람 탓으로 돌리지만, 고수들은 자신의 부진을 무조건 연습부족으로 돌립니다.
  • : 초보자는 한두개의 나이스 샷을 위해 연습하지만, 고수는 한두개의 미스샷을 없애기 위해 연습합니다.
  • : 초보자는 고수들의 샷을 연구하고, 고수들은 초보자의 샷을 연구합니다. 그리고 고수들은 이렇게 탄성을 지르죠. "우와, 저렇게 치는데도 잘 맞을수 있구나!!!"
  • 다섯 : 초보자는 로또샷이나, 묻지마 관광샷 등으로 고수들을 한방에 무너뜨리려 하다가 스스로 무너지고, 고수들은 오는 볼을 계속 넘겨줌으로써 상대가 알아서 무너지게끔 유도를 합니다.
  • 여섯 : 초보자는 복식경기에서 자기의 멋진 샷 때문에 점수를 획득했다고 생각하고,(그래서 파트너가 "나이스 발리"라고 말해주면 의기양양 자신이 발리 천재라고 착각을 하죠...) 고수들은 자신의 성공발리에 파트너가 "나이스 발리"라고 말해 주면, 파트너가 찬스를 만들어 주었기 때문에 자신이 그런 발리를 할수 있었다는 생각에, 파트너에게 도리어 나이스 서비스, 나이스 리턴 등으로 화답을 합니다.
  • 일곱 : 초보자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건 젖먹던 힘까지 동원해서 아무리 후려쳐도 계속 되돌아오는 고수들의 정타이고, 고수들이 제일 무서워 하는건 초보자의 삑사리 샷입니다.
  • 여덟 : 초보자들은 곧장 하늘이 무너질것같은 불안감에 코트에서 우왕좌왕 갈팡질팡 하지만, 고수들은 하늘은 무너져도 지하철은 있다는 정신으로 여유를 한껏 부려가면서 게임을 합니다.
  • 아홉 : 초보자들은 로빙과 슬라이스는 쫀쫀한 수비샷이라 하여 죽었다 깨어나도 사용하려 들지 않지만, 고수들은 로빙과 슬라이스는 가장 강력한 공격샷중의 하나라는 생각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 : 초보자가 테니스를 위해 흘린 땀으로 저수지를 만들수 있다면, 고수가 흘린 땀으로는 바다를 만들수 있습니다
  • 열하나 : 초보자들은 경기 결과만을 놓고 자신의 실력을 판단하고, 고수들은 경기 내용을 놓고 자신의 실력을 가늠합니다.
  • 열둘 : 초보자들은 복식에서 패배요인을 오로지 파트너의 잘못으로 돌리고, 고수들은 승리요인을 오로지 파트너의 공으로 돌립니다.
  • 열셋 : 초보자들은 포핸드와 백핸드에 많은 연습을 하고, 고수들은 서브와 리턴에 많은 연습을 합니다.
  • 열넷 : 초보자들은 성공확률 1%, 거의 불가능한 샷에 도전을 하고, 고수들은 성공확률 99%의 안정샷만을 칩니다.
  • 열다섯 : 초보자들은 테니스를 친다라고 하고, 고수들은 테니스를 즐긴다라고 합니다.

기본기 연습

기본기 연습을 매일 30분씩 하라고 말씀 드렸는 데 그렇다면 과연 기본기는 무엇이고 왜 매일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30분씩 해야 하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1) 기본기

◆무릎 굽히기(기마자세)

모든 샷을 치기 위한 기본중의 기본자세 입니다. 자세는 낮아서 나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자신이 낮출 수 있는 한 최대한 낮은 준비자세를 몸에 배게 하세요. 스탠스는 최소한 어깨 넓이 이상 벌리시는 것이 중요하고 또 무릎을 반드시 굽히셔야 합니다. 자신의 실력과 준비자세의 높이는 비례해야 합니다. 낮은 준비자세!!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한 필수단계입니다.^^

◆ 스플릿 스텝

상대가 공을 칠 때(타이밍 상 요기에서 조금 오차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은 이 타이밍) 살짝~~ 뛰어주는 스플릿 스텝을 반드시 몸에 배게 하십시요. 이 동작이 되지 않으면 스트로크도 그렇지만 리턴과 발리에서 굉장히 불안해 집니다. 스플릿 스텝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빠른 반응과 적절한 리듬과 타이밍을 만드는 첫 과정으로서의 의미가 큽니다. 반드시 몸에 익혀주세요.

◆ 유닛 턴

유닛 턴이 어떤 것인지 잘 개념이 잡히시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닛 턴이란 준비자세에서 스플릿 스텝 후에(이 과정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공이 오는 방향으로 몸을 틀어주는 과정입니다. 흔히 테니스 동작을 처음 배울 때 준비 자세에서 "하나~~"과정과 거의 비슷합니다. 좀 더 부연하자면 보통 "하나~~'자세를 연습할 때는 스플릿 스텝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요구하는 것은 반드시 스플릿 스텝이 추가 된 동작입니다.

(2) 기본기는 왜 매일 연습해야 하나?

다른 운동도 마찬가지 이지만 운동은 머리가 아니라 몸이 근육이 나아가 세포가 기억해서 자동적으로 수행할 정도로 익숙하게 해야만 합니다. 근육과 세포란 녀석이 좀 우직하고 게으른 녀석들이라서 매일 해주지 않으면 어떤 동작을 기억을 잘 못합니다. 이 녀석들이 어떤 동작을 기억하려면 하루에 많이 하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매일]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본기의 연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해주는 것입니다.

(3) 그런데 왜 30분만 하는가?

한번에 제대로 된 동작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뭔가 어색하고 더 나아가 조금을 틀린 동작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아무리 자신이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또 신경을 쓴다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아직은 틀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하루에 너무 많이 연습하면 잘못된 동작이 몸에 익혀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연습은 하되 30분만 하는 것입니다. 이 정도 시간이면 나쁜 동작이 몸에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하시다 보면 점점 나아지고 폼이 잡혀하게 마련입니다. 매일 하신다는 전제가 제일 중요하지만 매일 하시는 연습이 올바르게 몸에 배기 위해서는 너무 과하게 해서는 안되고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기본기를 연습하는 과정은 최소 3개월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은 스윙이나 다른 요소들은 일체 신경쓰지 마시고 오직 기본기 익히기에만 시간과 노력을 할애 하시기 바랍니다.


고수로 가는 길

▲ 기술력, 체력, 정신력을 균형있게 발달 시켜라

화려한 기술만이 전부가 아니다. 근력과 지구력이 필요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선 평소에 마인드 콘트롤 연습이 필요하다.

▲ 테니스는 발로 하는 운동이다

부지런히 뛰어다녀야 한다. 아무리 강한 스트로크를 가진 사람이라도 공을 맞춰야 넘길 것 아닌가? 평소의 런닝은 경기에서의 효과적인 풋워크와 강한 스트로크를 제공할 것이다.

▲ 생각하라

당신은 경기 중 얼마나 생각을 하는가? 바둑이나 장기만이 몇 수 앞을 보는 건 아니다. 당신의 실력을 올리고 싶다면, 좀 더 효율적인 경기 운영을 바란다면 생각을 멈추지 마라.

▲ 공에서 눈을 떼지 마라

테니스에서 제일 먼저 배우지만 가장 늦게까지 익혀야 하는 것이 아닐까? 당신은 공을 얼마나 보는가? 정확한 타구를 원한다면 공에서 눈을 떼지 마라.

▲ 경기에 집중하라

경기에 집중하는 것은 이 모든 것들을 가능케 한다. 당신이 당신 외부나 내부의 동요로 인해 흔들릴 때에도 경기는 계속된다. 경기 중엔 오직 경기에만 몰두하라.

▲ 네트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펼쳐라

베이스라인에만 머무는 플레이는 곧 한계에 닿게 된다. 챤스라고 생각하면 네트로 대쉬하는 걸 주저하지 말라. 숙달된 네트 플레이는 상대를 압박하며 당신에게는 더 많은 득점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자신만의 장기를 가져라

"이것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는 장기를 개발하라. 당신은 자신감을 가질 것이며 누구를 상대로 하건 경기의 원칙은 당신의 장기로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는 것이란 걸 잊지 말라.

▲ 이론을 소홀히 하지 말라

"폼" 만이 이론의 전부는 아니다. 경기에서의 전략과 전술, 체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마인드 컨트롤에 관한 이론도 있다. 그런 이론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할 때 당신 실력이 향상할 수 있다.

▲ 많은 경기를 경험하라

구력이 비중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모르는 사람과의 경기에서 생기는 심리적 압박감을 극복하라. 다양한 플레이어와의 많은 경기를 통해. 이론만으론 얻을 수 없는 노하우를 터득하라.

▲ 분석하고 반영하라

아무리 많은 경기를 치러도 그대로 지나치면 10년 20년을 쳐도 실력은 늘지 않는다. 당신의 장단점을 알아야 한다. 철저한 경기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실력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1. 자기보다 수가 낮은 실력과 시합때 정신력을 흐트리지마라
(폼과 마인드도 흐트러진다)

2. 강타를 즐겨치지마라
(강타보다 더 고난도의실력은 연타이므로)

3. 동일한 강도로 동일한 코스로 공을 보내지마라

4. 시합때 상대실력에 맞게 게임하지마라
(상대에 관계없이 나의공을 칠수있도록 노력하라)

5. 늘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상대있을때 과연 이공이 먹힐것인지 를 생각하라

6. 로브로 점수를 따려하지 마라
(로브는 상대의 포메이션을 흐트려놓는것으로 충분하다)

7. 네트를 먼저 점령하라
(발리가 약하다고 뒤에서만 친다면 실력이 안는다)

8. 포치는 한게임에 두번이상은 금물이다
( 포치는 성공확률이 100%일때만 해야한다)

9. 써부엔발리를 하는 파트너와 할때는 자기지역로브는 자기가 카바하라

10. 로브카바후 후미로 빠지지마라
(그러기 위하여는 로브는 바운드로 받아서는 안된다)

11. 나의 파트너가 무엇이 주특기인가를 파악하라
(파트너에게 찬스볼을 양보하는것도 실력)

12. 전위파트너는 써브넣으려고할때 리턴시를 대비한 준비자세를 소홀히하지마라
(써부맨이 긴장이 흐트러질수가 있다)

13.파트너가 공격당해 점수를 일을때 나의반성을하라
(나의공이 안좋으면 파트너가 공격당한다)

14.상대의 약점을 빨리 파악하라
(약점이보이면 나의장점으로 집중공격을하라)

15.밀물과 썰물의흐름과 같이 상대를 압박할때는 파트너와 같이 공격과 수비를 해줘라

16.파트너는 나의 왼팔이다
(격려와 화이팅은 필수다)

http://www.pohangtennis.net은 포항시테니스협회 ( Since 1967 ) 홈페이지입니다.
우 37833 포항시 남구 형산강 북로 231- 5 (뱃머리길 50) (전화 )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 Programmed by Son Y.C - 2013년 03월 01일
포테협카페